![]() |
| ▲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 |
해당 법안은 정부 출연연구기관 및 연구회의 기본사업 운영에 대한 근거를 마련해 출연연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내용을 담았다.
내년 1월1일부터 시행 예정인 ‘국가연구개발혁신법’은 범부처 R&D 관리 공통규범을 규정한 법으로 부처별로 달리 적용되던 연구개발 관리 규정을 체계화해 연구자의 행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입법됐다.
‘국가연구개발혁신법’은 ‘다른 법률에 따라 직접 설립된 기관의 기본사업’에 대해서는 다른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경우 해당 법률을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 출연연의 경우 그동안 기본사업에 대해 법률이 아닌 관리규범을 적용해 왔기 때문에 법이 시행되면 기본사업의 자율성을 침해당할 위기에 처해 있었다.
이에 조 의원은 ‘과기출연기관법’ 개정안에 정부 출연연의 기본사업에 대한 근거를 담아 정부 출연연이 자율성을 갖고 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조 의원은 “국가연구개발혁신법은 통일적인 R&D 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법이지만 과기출연기관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개별 기관의 기본사업까지 해당 규정을 적용받게 돼 출연연의 자율성과 연구 효율성이 침해될 우려가 있다”며 “국가연구개발혁신법이 내년 1월부터 시행을 앞두고 있는 만큼 해당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정광태 다른기사보기
댓글 0

사회
일·가정이 균형 잡힌 도시로… 대전 대덕구, 가족친화 우수기관 재인증
프레스뉴스 / 25.12.02

국회
대구광역시 군위군의회 운영행정위원회, 조례안 및 관리계획안 등 10건 심사
프레스뉴스 / 25.12.02

경제일반
철원군 2025년도 기본형 공익직불금 218억 6천만원 지급
프레스뉴스 / 25.12.02

사회
울산교육청, 지역 최고경영자 만나 직업계고 취업 활성화 머리 맞대
프레스뉴스 / 25.12.02

사회
김제시 전북특별자치도 도시재생 센터장·중간관리자 연합회의 개최
프레스뉴스 / 25.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