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사과 착과량 판단, 이제 쉽게 하세요!
임실군은 사과 결실이 완료되고 적과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착과량판정판을 활용한 나무별 품종별 적정 결실량 확보와 적과요령에 대한 현장 지도 활동을 펼치고 있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명품과일 생산을 위해서는 우선 과일이 크고 당도가 높아야 하는데 나무수세에 맞는 적절한 착과 수량을 결정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과일을 너무 많이 달면 과일이 작아 상품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양분소모량이 많아 꽃눈분화가 어려워 다음해 열매수가 현저히 감소하게 된다.
열매를 너무 적게 달면 수량감소와 더불어 나무의 영양분이 넘쳐나 수세관리가 힘들어져 농장 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각 농가 단위에서 착과량 결정을 보다 쉽게할 수 있도록 착과량 판정판 활용 기술을 사과 생산자 단체와 개인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이 기술은 한국농수산대학에서 개발한 것으로 결과모지 두께에 따라 품종별 착과량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누구나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한국사과연합회 협조로 관내 사과농가에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올해는 잦은 저온으로 꽃눈피해가 많은 만큼 중심과 위주의 적과작업을 실시하되, 중심과라 할지라도 생육이 저조하거나 기형과는 제거하고 나머지 중에서 우량과를 선택해 결과모지 등면이나 배면에서 발생한 결과지는 제거하는 것이 고품질 과일 생산에 필요한 적과 요령이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김희수 다른기사보기
댓글 0

국회
아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2026년도 본예산안 심사 완료
프레스뉴스 / 25.12.02

국회
아산시의회, 제3회 추경 2조 2,347억 원 확정… 총 32건 안건 처리
프레스뉴스 / 25.12.02

정치일반
이재명 대통령 "남북 간 적대와 대결 종식은 우리의 시대적 과제"...
프레스뉴스 / 25.12.02

경남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 이사회 및 진주 국제포럼 발전방안 간담 가져
정재학 / 25.12.02

국회
전북자치도의회 예결특위, 전북자치도 기획조정실 등 실·국 예산안 심사 이어가
프레스뉴스 / 25.12.02

사회
해양경찰청, 해역별 맞춤형 해상 국경범죄 대책 수립 시행
프레스뉴스 / 25.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