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하는 삼성전자, 희망이 없는 삼성!

강보선 기자 / 기사승인 : 2022-05-08 05:56:46
  • -
  • +
  • 인쇄
프로포폴에 중독된 이재용..!

▲ 사진= YTN 영상 캡처본.

 

[프레스뉴스] 강보선 기자= 이른바 동학개미라고 불리는 한국의 영끌 주식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들인 주식은 대표 블루칩인 삼성전자 주식이다. 한때 마이너스 통장을 무차별적으로 만들면서 삼성전자를 매입하던 때 주가는 8만9천 원까지 치솟았다.

삼성전자 주식을 갖고 있는 한국인의 숫자만 500만 명이다. 그러나 정점을 찍은 후 작년 말부터 삼성전자 주가는 비실비실 떨어지더니 급기야 6만6천 원대까지 내려갔다. 미친듯이 올라가던 부동산 값이 금리인상 후 하락장이 된 것을 연상케 하는 현상이다.  


삼성전자 주가가 계속 떨어지는 이유는 외국인들이 순매도하기 때문이다. 주로는 미국 금리인상이 단행되면서 달러 값이 계속 올라가고 안전자산을 선호하면서 글로벌 자본들이 금과 달러쪽으로 몰리고 있기 때문에 돈이 빠져 나간다고들 한다.

그러나 그 이유만 있는 게 아니다. 주식 호불호는 지금 현재의 실적 뿐 아니라 미래 실적을 반영하는데, 삼성전자의 미래를 어둡게 보는 시각이 계속 늘어난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핵심사업 중 하나인 반도체 정밀공정생산 즉 파운드리 사업부에서 대만 TSMC에 시장을 뺏겼다. 5 나노 정밀생산의 불량률, 수율에 있어 경쟁사에 밀린다는 평가가 나왔던 것이다.

삼성전자 주가가 이렇게 비실비실 떨어지니 답답해진 동학개미들은 주총에서 질문을 퍼부었지만 삼성전자측은 퀄컴에서 삼성전자를 패싱하고 tsmc에서 공급받기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 대답을 회피했다.

파운드리 뿐 아니라 갤럭시 신제품들의 평가도 계속 좋지 못하다. 비싼 핸드폰 즉 하이엔드급에서 글로벌 시장은 거의 애플의 차지가 되어가고, 이제 완전히 갤럭시를 외면하고 있다.삼성전자 핸드폰은 이제 중저가 폰 쪽에서 간당간당 팔리는 그런 제품으로 가고 있다. 중국에선 갤럭시가 아예 안 팔린다.

다른 대기업들은 예컨대 전기차, 신소재, 배터리 등 여러면에서 신성장 동력과 비전을 보여준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아예 그런 미래에 대한 비전을 거의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무엇으로 삼성전자가 먹고 살 것이냐에 대해 대답이 항상 궁색하다는 것이다.

과거 이건희 회장이 삼성전자의 방향을 잡고 과감히 투자하면서 삼성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획득했던 바 있지만, 이재용 부회장은 어떤 비전도 보여주질 못한 채 프로포폴 상습투약 사건 갖고 법정에 불려다니기나 하고 있는 게 딱한 현실이다.

좀 더 근본적인 체질 얘기를 하자면, 한국 경제는 너무 대기업 수출에 의존도가 심해 보인다. 정부도 대기업만 바라보고 있는데다 아예 산업 전체가 대기업 수출 중심으로 돌아간다. 대기업 실적은 항상 치솟는데 내수는 맨 날 마이너스가 나고, 그 와중에 실업률은 높아지고 변변한 일자리는 계속 줄어든다.

여기에 맨 앞에서 달리고 있던 삼성전자가 이렇게 폭 싹 망가질 조짐을 보이면 국가경제가 다 불안해진다.

오로지 대기업, 수출, 총수만 바라보는 한국경제의 체질은 어떻게든 바뀌어야 한다. 좋은 일자리가 계속 줄어드니 불안감에 찌든 국민들은 영끌해서 부동산과 주식에 마구 들어가 패닉 바이잉을 하고 가계부채는 더 치솟는 것이다.


삼성이라는 거대 기업은 총수 한명 프로포폴 중독자가 되었다고 저렇게 천천히, 무너지는 공룡이 되고 있다.

어떻게든 내수를 살리고 국내 소비가 진작되게끔 만들고 다수의 국민이 끌고 가는 경제가 미래의 가장 중요한 청사진일 것이다.

공룡 중심의 경제에서 개미 중심의 경제로! 이미 25년 전 김대중 대통령때 제기됐던 어젠다 였다.

이제 삼성에 희망은 없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댓글 5

박용식님 2022-05-08 11:08:53
지나친 삼성헐뜯깁니다. 왜 신사업이 없나요? 바테리? 그거 삼성SDI 있잖아요. 지금은 격려를 보낼때입니다.
구본석님 2022-05-08 17:44:48
홍씨(라희) 가문 삼성과 재용이가 피터지게 싸우는거 맞지요?
포로포플 끊기 힘들지 싶습니다.
김성수님 2022-05-09 10:45:56
강보선 기자 나리

결국 김 대 중 ?
이론은 좋지, 상상도 좋지, 위선도 좋고 ㅋ ㅋ ㅋ
경제는 국가운영은 그림이 아니지
이론은 공산주의가 얼마나 좋겠어 놀고 먹고 그런데 모두가 놀고 먹고 할 수 없잖오?
이글이글님 2022-05-14 17:35:34
이재용 의문입니다.
한참 일할 나이에 .. 능력에 깊은 의문이 들고 .. 삼성.. 앞으로 어렵지 싶다!!
김칠성님 2022-05-15 13:52:44
할아버지 아버지때는 결기가 있었는데 손자는 그런게 보이지 않음.. 이혼하고 혼자사는 것도 어려울 것이고 중앙일보 쪽 피가 흐르는 홍여사는 보통이 아니고 ...
이재용이 외로워 보임.. 죽기살기로 해야 하는데 ... 왕따 분위기로 가는 것 같고.. 가신들은 제 몫 챙기기 바쁜 것 같음.. 삼성의 미래는 부정적으로 봄!!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