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가 예산 낭비 등을 감시하는 '예산바로쓰기 국민감시단'을 모집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GettyImagesBank이매진스] |
행정안전부가 예산 낭비 등을 감시하는 '예산바로쓰기 국민감시단'을 모집한다.
행안부는 자치단체의 효율적인 예산 집행을 통해 예산낭비를 근절하고 주민참여 강화를 위해 '예산바로쓰기 국민감시단'을 공모한다고 28일 밝혔다.
감시단으로 선정되면 무보수 명예직으로 자치단체의 예산낭비신고와 현장조사 공동 참여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위촉기간은 2년이며 모집은 전문가 단체의 추천을 포함한 국민공모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감시단은 새 정부의 예산낭비 근절 공약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200명 이내로 구성된다.
특히 재정과 예산 활동 감시 강화를 위해 세무사, 회계사 등 전문가 위촉을 강화하고 주민참여예산위원들도 대폭 참여시킬 계획이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자치단체의 예산낭비, 방만 운영사례 감소 등 재정건전성 강화를 위해서는 예산바로쓰기 국민감시단 공모에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라며 "향후 예산바로쓰기 국민감시단이 자치단체의 재정 건전화를 통해 절감된 재원을 일자리 창출, 복지 등 국정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동력 확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국회
아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2026년도 본예산안 심사 완료
프레스뉴스 / 25.12.02

국회
아산시의회, 제3회 추경 2조 2,347억 원 확정… 총 32건 안건 처리
프레스뉴스 / 25.12.02

정치일반
이재명 대통령 "남북 간 적대와 대결 종식은 우리의 시대적 과제"...
프레스뉴스 / 25.12.02

경남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 이사회 및 진주 국제포럼 발전방안 간담 가져
정재학 / 25.12.02

국회
전북자치도의회 예결특위, 전북자치도 기획조정실 등 실·국 예산안 심사 이어가
프레스뉴스 / 25.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