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청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식이 오는 11일 오후 3시 동학농민혁명의 발상지이자 성지인 정읍 황토현전적에서 개최된다.
기념식에는 박양우 문체부 장관, 송하진 전북도지사, 유진섭 정읍시장, 윤준병 당선인 등 정·관계인사, 동학농민혁명유족회, 전국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단체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지난해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이 황토현전승일인 5월 11일로 제정되고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첫 번째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식이 개최됐다.
올해는 황토현전승일 제정의 의미를 더하기 위해 동학농민혁명의 발상지인 정읍 황토현전적에서 두 번째 기념식이 개최된다.
기념식은 헌화·분향, 국민의례, 기념사 낭독, 동학농민혁명참여자 유족 영상 상영, 기념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생활방역 체제인 생활 속 거리두기로 방역체제가 전환된 상황에서 시는 기념식의 안전한 개최를 위해 방역 수칙 준수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행사 전 행사장과 행사물품 방역, 비접촉 체온계와 손소독제 준비, 마스크 의무 착용, 응급차량 대기 등을 코로나19의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식 개최를 계기로 정읍시는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공원 조성,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동학농민혁명 역사탐방길 조성 등 동학농민혁명의 정신 계승을 위한 각종 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고 추진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동학농민혁명 정신의 세계화·미래화로 나아가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진섭 시장은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억압과 차별이 없는 세상을 위해 분연히 일어났던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동학농민군이 바라던 염원을 마음에 새겨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김희수 다른기사보기
댓글 0

경제일반
행정안전부, 대한민국 AI 민주정부 클라우드 세계 1위 기업 아마존 만나다
프레스뉴스 / 25.12.04

사회
대구시교육청, 유관 기관 2곳과 ‘E-Waste Zero, 순환자원 회수’ 업무협...
프레스뉴스 / 25.12.04

사회
최교진 교육부장관,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 참석
프레스뉴스 / 25.12.04

사회
제주 해녀의 전당 건립사업 국비 6억 5,000만원 확보
프레스뉴스 / 25.12.04

정치일반
광주광역시 서구, 국무총리 초청 ‘K-국정설명회’ 성황
프레스뉴스 / 25.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