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청
임실군은 18일 삼계면 두월리 일대에서 벼 재배 농가와 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모인 가운데 볍씨에 철분코팅기술을 적용한 벼 직파재배 현장 연시회를 실시했다.
군은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농촌 노동력 부족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노동력 절감형 생력재배 기술 중 하나인 철분코팅 벼 직파재배 기술을 시범 단지에 적용했다.
철분코팅 벼 직파재배는 볍씨에 철가루와 소석고를 코팅해 본답에 직접 파종하는 재배기술이다.
작물을 육묘하고 본답에 이앙·정식하는 4~5월 농번기에 종자소독과 육묘관리에 쏟아야 할 노력과 비용을 기타 작물이나 농작업에 분배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또한 관행 직파재배와 비교해 조류에 의한 피해가 미미하고 입모율은 높아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시범 단지 대표 삼계면 최진수 씨는 “작년 일부면적에 시험적으로 벼 직파를 한 결과 노동력과 생산비가 20% 이상 절약되고 수확량은 5% 이상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군 농업기술센터의 지원으로 철분코팅기술을 접목하고 전용 직파기를 사용으로 노동력과 생산비가 관행 대비 최소 30% 이상 절감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조중 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벼농사는 기계화가 가장 잘되어 있는 작목으로 타 작물에 비해 악성 노동력이 적지만 농촌인력 감소에 따른 노동력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직파재배와 같은 생력화 기술을 계속 발굴해 지역 실정에 맞는 노동력 절감 기술이 꾸준히 농가에 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김희수 다른기사보기
댓글 0

사회
유정복 인천시장, 2026년 1월 1일부터 생활폐기물 직접 매립하지 못한다
프레스뉴스 / 25.12.02

경제일반
전북자치도, 전북형 에너지산업 육성 위한 에너지위원회 개최
프레스뉴스 / 25.12.02

경제일반
고흥군 우주항공복합도시 특별법 발의... 정주여건 획기적 개선 기대
프레스뉴스 / 25.12.02

국회
성남시의회,‘2025 성남 기후테크 컨페어’개막식 참석
프레스뉴스 / 25.12.02

스포츠
2025 ‘제22회 화순고인돌 전국 마라톤대회’ 개최 안전 대회를 위한 주요 구간...
프레스뉴스 / 25.12.02

문화
제1회 서울 나눔-이음 기념식, 40개 기관 서울형 나눔문화 확산에 한 뜻
프레스뉴스 / 25.12.02

국회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아름다운 혁신, 대전에서 다시 힘차게'
프레스뉴스 / 25.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