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21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O.R. 탐보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1호기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
[프레스뉴스] 류현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각)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7박10일 순방의 마지막 일정인 튀르키예를 방문한다.
이 대통령은 남아프리카공화국 현지시간으로 23일 오후 6시께 요하네스버그 O.R. 탐보 국제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몸을 실었다.
양동한 주남아공 대사 내외와 박철우 주남아공 해군무관 등이, 남아공측에서는 빌럼 아브라함 스테파너스 오캄 산림수산환경부 장관과 음마이키 두베 국제관계협력부 동북아시아 오세아니아 과장 등이 이 대통령 부부를 환송했다.
튀르키예는 아랍에미리트, 이집트와 함께 이번 순방 이 대통령이 방문하는 핵심 중동국 중 하나로 외교적으로는 우리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다.
한국전쟁 75주년인 올해 이 대통령은 튀르키예를 국빈 방문한다. 이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남아공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뤄진 중견국 '믹타'(MIKTA) 회동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을 한 차례 만나기도 했다.
양국 정상은 튀르키예에서 양자 정상회담을 열고 방산·원전·바이오 등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전날 공개된 터키 아나돌루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에게 튀르키예는 단순한 생산 기지가 아닌 혁신을 함께 이루고 투자를 확대하며 글로벌 수준에서 상호 경쟁력을 높여주는 전략적 파트너"라며 "앞으로도 양국 민간 부문이 미래를 좌우할 신흥 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넓혀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튀르키예의 국부 무스타파 케말 아타투르크 묘소 방문을 시작으로 정상회담 외에도 한국전 참전 기념탑 헌화, 국빈 만찬, 재외동포 간담회 등 일정을 소화한 뒤 25일(현지 시각) 이번 순방을 마무리하고 한국으로 출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금융
KB국민카드, KB Pay 쇼핑에서 레고랜드 댓글 추첨 이벤트 실시
류현주 / 25.12.01

경제일반
제주관광공사, 2026년 경제 흐름 속 제주 관광의 방향성 모색
프레스뉴스 / 25.12.01

정치일반
하은호 군포시장, 2026년 시정운영 방향 및 예산안 발표
프레스뉴스 / 25.12.01

연예
김희선, 드라마–와인–아트-광고 넘나든 진정성과 영향력! ‘브랜드 김희선’ 독보적...
프레스뉴스 / 25.12.01

사회
기후에너지환경부, 겨울철 '난방온도 20℃' 지켜주세요
프레스뉴스 / 25.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