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사회적 농업 현장 사진=진주시 제공 |
시는 대평면에 소재한 진양호힐링센터를 통해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에 시는 년 6000만원, 5년간 3억원을 지원한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장애인·고령자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민에게 돌봄·교육·일자리 등을 제공한다.
진양호힐링센터는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통해 농촌 공동체 활성화를 추구하고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농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경도인지장애 노인, 학교 부적응 학생, 육아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다자녀 워킹맘, 성인 발달장애인 46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9월 중순에는 다자녀를 둔 워킹맘을 대상으로 신청자를 모집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농촌 경관과 환경, 농촌 자원을 활용한 원예힐링, 푸드테라피, 텃밭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회적 농업 프로그램은 삶에 지친 이들은 물론 노인과 장애인, 아동의 우울감을 해소하고 신체·정신·사회적 활동을 제공해 인지기능 개선 및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시설 안에만 있던 장애인과 노인들이 농업활동을 통해 더욱 건강해지는 한편 새로운 능력을 학습하고 농업인·마을주민과 함께 활동하며 소통하고 있다.
윤계자 대표는 “농장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큰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업자원을 활용해 사회적 농업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농업 농촌이 소외되고 고령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돌봄과 고용 창출을 할 수 있는 진양호힐링센터와 같은 사회적 농업을 실천하는 농장을 육성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gihee233@naver.com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금융
하나금융그룹, 2026년 생산적 금융 17.8조원 공급
류현주 / 26.01.25

문화
[김동선 뮤지컬소설 '휘몰이' 작가노트] 깊은 잠에서 깨어나라
이경희 / 26.01.24

경기남부
[기획 보도] 안산시, 입지·행정 전국 톱10… 기업 환경 경쟁력 입증
장현준 / 26.01.24

정치일반
이재명 대통령 "지방 분권은 국가 생존 전략…5극 3특으로 대대적 재편&...
프레스뉴스 / 26.01.23

문화
충남도립대·청양군, 겨울 밤을 깨우다…제1회 청불페 팡파르
프레스뉴스 / 26.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