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국제도시조명연맹(LUCI), 진주남강유등축제 현장 방문(사진=진주시) |
[프레스뉴스] 정재훈 기자= 진주남강유등축제가 한창인 가운데 22일 국제도시조명연맹(이하 LUCI)의 메리 루멜라 회장과 임직원 등 29명이 축제 현장을 방문했다.
방문단은 LUCI 부산총회에 참석한 뒤 조규일 진주시장의 초청으로 글로벌 축제인 남강유등축제를 관람하기 위해 진주를 방문했다.
LUCI는 도시조명 정책과 관련 기술 등을 교류·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국제 조명 관련 협력체로 39개국 68개 도시가 가입되어 있는 국제적인 조직이다.
진주시는 2017년 LUCI에 가입한 이후 지속적으로 남강유등축제와 유등의 우수성을 알리고 조명 정책의 기술교류를 통해 회원 도시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축제장에 도착한 LUCI 방문단은 김시민호에 승선하여 유등이 떠있는 남강을 둘러본 후 진주성을 돌아보며 대한민국 대표축제이자 글로벌 육성 축제로 선정된 진주남강유등축제를 현장에서 체험했다.
메리 루멜라 회장은 “아름다운 빛 축제에 초대해 주신 데 대하여 조규일 시장에게 감사한다”며 “진주의 역사와 빛에 대한 깊은 인식이 인상적이다. 또한 남강과 촉석루의 야경이 너무 아름답다”고 감탄했다.
조규일 시장은 “방문에 감사드리며 회원 도시들의 발전적인 기술교류를 통하여 도시가 아름다워지고 주민들의 삶도 풍요로워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남강유등축제와 연계한 진주시의 비전을 설명했다.
한편, 진주시는 LUCI 부산총회 기간 중 ‘진주시 경관조명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에 대해 남강유등축제로 발전된 빛의 유래, 진주 빛의 의미, 경관조명 사업 사례와 미래 등에 관해 영문 발표를 해 각국 참가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경기남부
안산시, 한국미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와 로봇 인재양성 인프라 구축 맞손
장현준 / 25.12.06

사회
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
프레스뉴스 / 25.12.05

사회
부산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올 한 해 성과보고회 열어
프레스뉴스 / 25.12.05

국회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유성의 겨울 밝히는 신호탄이 되길”
프레스뉴스 / 25.12.05

정치일반
이재명 대통령 "지방 투자와 균형 발전이 한국이 생존할 유일한 길&quo...
프레스뉴스 / 25.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