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망월동 5·18 국립묘지.(사진=곽정일 기자) |
(이슈타임 통신)곽정일 기자=`드루킹 특검`, `추가경정예산 심사`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정치권이 모처럼 38주년을 맞은 광주 민주화 운동 기념일을 맞아 한목소리를 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8일 오전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맞아 온전한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국가적 책무임을 되새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80년 전두환 군부독재정권이 광주에서 자행했던 무자비한 참상이 수많은 양심세력의 지속적 노력으로 그 진실이 최근 공식적 문건 등을 통해 분명해지고 있다"며 "특히 얼마 전 공개된 5.18 당시가 기록된 미국 국무부 비밀문건에 `전두환 장군에 따르면 광주로 진압하기로 했다. 그 결과 합참의장이 주한미군 사령관에게 27일 0시 이후 계엄군이 광주에서 작전을 한다고 통보했다`고 적시하고 있어, 진압 작전의 최종 책임자로 전두환 씨를 분명하게 지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해당 문건에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왜곡시키려는 주장 중 하나인 ‘광주 북한군 개입설’을 공식 석상에서 최초로 유포한 인물도 전두환 씨인 것으로 기록돼 있다"고 설명했다.
"계엄군의 집단발포와 헬기사격, 집단성폭행 등 전두환 군부독재정권이 저지른 죄상이 낱낱이 밝혀지고 있는데도 당사자인 전두환 씨는 여전히 ‘나는 5.18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며 비판의 날을 세운 김 대변인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의의와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라도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한 추상같은 단죄가 필요하다"며 "는 9월부터 시행되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통해, 5.18 광주의 역사적 진실이 밝혀지고 책임자 처벌이 분명히 이뤄져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같은 날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진상규명 촉구와 책임자 처벌을 강조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은 논평을 통해 "5월 광주정신이 언제나 정당한 평가를 받아온 것은 아니었다"며 "군사독재정권의 폭정 하에 광주시민들은 그 피해와 상처를 숨기고 살아야 했고, 민주화 이후에도 광주와 영령들의 명예회복은 더디기만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명박·박근혜 정부 하의 끊임없는 5.18 폄하와 왜곡으로 인해 광주시민들의 고통은 더욱 커져갔다"고 덧붙였다.
권 의원은 "그러나 1년이 지났음에도 5.18 발포 책임자들은 여전히 백주대로를 활보하고 있고, 5.18 정신을 담을 개헌도 진전이 없는 상태"라며 "천인공노할 계엄군의 만행이 속속 드러나고 있음에도 송영무 국방장관이 `5.18 특별법에 위헌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망언을 일삼는 등, 국방부는 5.18 진상규명에 대한 아무런 능력도 의지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아울러 "광주 영령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남은 광주시민들의 상흔을 위로하기 위해서는 5.18 진상규명과 책임자 엄벌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 5.18 발포와 학살에 대한 진상 조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진상조사위원회의 위원 추천을 투명하게 진행하고, 실무위원회의 구성을 광주시와 광주시민단체 주도로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특별법 개정 등을 통해 압수·수색요건 완화 등 조사권한을 확대·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도 "미국 국무부의 비밀 문건을 통해 광주에 대한 최종 진압 작전의 책임자가 전두환이었고, 북한군 투입설을 퍼뜨린 것도 전두환이었다는 것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며 "우리는 붉은 꽃잎으로 스러진 광주의 영혼들께 5.18의 진실을 끝까지 밝힐 것과, 책임져야 할 모든 자들에게 책임을 물을 것을 다짐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자유한국당도 정태옥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5.18민주화 운동의 고귀한 희생과 깊은 아픔은 우리 가슴속에 자유와 민주의 꽃으로 피어나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 영령들의 명복을 빈다. 그리고 그 유가족들의 큰 아픔에 다시 한 번 위로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논평에서 정태옥 대변인은 책임자 처벌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곽정일 다른기사보기
댓글 0

경제일반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새만금에 반도체 국가산단 이전하면 모든 행정절차 원점 회귀…...
프레스뉴스 / 26.01.22

의료
에이스병원–경기도 옥외광고협회, 업무협약(MOU) 체결
류현주 / 26.01.22

사회
진안군, 2026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신규 선정자 교육 실시
프레스뉴스 / 26.01.22

경제일반
고용노동부, 협업을 통한 맞춤형 고용서비스 강화 '고양 고용복지플러스센터 ...
프레스뉴스 / 26.01.22

경제일반
지역 건설업계 한자리에…전북건설단체연합회 신년인사회 열려
프레스뉴스 / 26.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