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니쿠쇼르 다니엘 단 루마니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
[프레스뉴스] 류현주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과 만나 인공지능(AI) 및 반도체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손 회장을 접견하고 AI 및 반도체 분야 협력, 인프라 투자 등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강훈식 비서실장, 김용범 정책실장, 배경훈 과학기술부총리, 김정관 산업부 장관 등이 배석한다.
이 대통령은 손 회장을 만나 한국의 'AI 3대 강국'을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국내 AI 인프라 사업에 대한 지원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프트뱅크는 오픈AI, 오라클과 함께 5000억달러(약 735조원) 규모의 AI 인프라 프로젝트인 '스타게이트'를 주도하고 있다.
또 최근 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을 계기로 우리 기업이 세계 최대 규모의 AI 인프라를 구축하는 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하기로 한 만큼 관련 사업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점쳐진다.
소프트뱅크는 오라클, 오픈AI 등과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에 데이터센터를 짓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 외에도 반도체 관련 기업 인수, 자체 전력 공급 체제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이 대통령 취임 후 글로벌 AI 리더인 래리 핑크 블랙록 회장,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젠슨 황 엔비디아 CEO를 잇따라 접견했다. 엔디비아는 세계적으로 품귀 현상이 벌어진 GPU(그래픽처리장치) 26만장을 한에 공급하기로 약속하기도 했다.
지난 9월22일(현지시간)에는 미국 뉴욕에서 래리 핑크 회장과 만나 AI 및 재생에너지 인프라 분야 협력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래리 핑크 회장이 이끄는 블랙록의 운용 자금은 12조5000억달러(약 1경700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래리 핑크 회장은 "한국이 '아시아의 AI 수도'(AI Capital in Asia)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정치일반
안산시의회 박은경 의원 발의 ‘市 직업교육혁신지구 사업 활성화 조례안’, 상임위 ...
류현주 / 25.12.05

경제일반
제주도, 역대 최대 수출 실적… 수출인의 날 우수기업 포상
프레스뉴스 / 25.12.05

연예
'판사 이한영' 지성-박희순-원진아, 선과 악의 강렬 대립 예고! ...
프레스뉴스 / 25.12.05

사회
[기획]의정부시, 다양한 상권축제로 소상공인 지원 앞장
프레스뉴스 / 25.12.05

금융
KB 국민카드, 완전히 새로워진 카드신청 프로세스 오픈
류현주 / 25.12.05

경제
'빵빵한 거위털' 노스페이스, 알고 보니 오리털… 전액 환불 결정
류현주 / 25.12.05

정치
'D-180' 지방선거, 어게인 2018 vs 어게인 2022 경쟁...
강보선 / 25.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