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곡취수장~고암정수장~비룡담~의림지~하소천~장평천 물길 본격 가동
![]() |
▲ 제천시가 ‘물길 100리 관광기반 조성사업' 일환으로 비룡담 저수지(제2의림지)에 설치 한 워터스크린 야경 사진=제천시 제공 |
[프레스뉴스] 이주영 기자=제천시는 장곡취수장 잉여 수자원을 활용한 다목적 용수공급을 추진하는 '물길 100리 관광기반 조성사업'을 마치고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고 9일 밝혔다.
물길 100리 관광기반 조성사업은 총 120억 원(도비 21억 원, 시비 9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장곡취수장-고암정수장-비룡담-의림지-하소천-장평천까지 하나의 물길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2월 관로 매설 등 시설공사를 마치고, 지난 2월 시운전을 거쳐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송학면 장곡에서 취수한 원수는 고암정수장에서 1차 처리를 거쳐 깨끗한 수질로 재탄생돼 비룡담 저수지(제2의림지)와 의림지, 하소천의 일정한 수위 유지 기능 및 관광자원으로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정수된 물은 의림지 뜰 농업용수 제공과 각종 친수공간 조성, 수질개선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펌프 압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유출 수압을 활용해 높이 4.8m, 길이 50m의 대형 비룡담 저수지에 워터 스크린을 조성해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시원한 물줄기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물길 100리 관광기반 조성사업이 향후 물을 테마로 한 관광 자원화 사업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인근의 의림지 용추폭포, 의림지 역사박물관, 에코브릿지 등의 관광 인프라와 더불어 또 하나의 명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문화
농림축산식품부, 충남 당진 산란계 농장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에 따라 방역관...
프레스뉴스 / 26.01.16

사회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순천대 대학 통합 투표 찬성 결정 환영
프레스뉴스 / 26.01.16

정치일반
이재명 대통령, 21일 신년 기자회견…청와대 복귀 이후 처음
프레스뉴스 / 26.01.16

정치일반
이재명 대통령, 중장 진급·보직신고 및 수치 수여식 개최
프레스뉴스 / 26.01.16

경기남부
경기도, 19일자로 2026년 상반기 4급(과장급) 정기 인사 단행
강보선 / 26.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