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화순군 볍씨소독 기술지원 현장(사진제공=화순군) |
[전남=프레스뉴스] 박정철 기자=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벼 종자 전염 병해충을 예방하기 위해 종자 소독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벼 종자 소독은 종자 전염으로 발생하는 키다리병, 벼이삭선충 등을 예방해 본답 병해충 발생률을 낮추고, 약제 살포 비용과 노동력을 줄여 농가 경영에 도움을 준다.
종자 소독에 앞서 충실한 볍씨를 고르기 위해 자가채종 종자는 소금물가리기를 한다. 이때 소금의 양은 물 20L당 메벼는 4.2kg, 찰벼는 1.3kg이며, 보급종은 정선이 잘되어 소금물가리기는 생략해도 된다.
일반 재배 종자 소독은 적용약제의 적정 희석배수를 준수하고, 볍씨발아기 물 온도는 30℃에서 약제별 소독시간(24~48시간)을 준수해 소독한다.
친환경 재배를 위한 온탕소독은 60℃ 물에 10분간 담그고, 냉수에 바로 식혀주는 방법으로 키다리병이 97% 이상 방제되며, 소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물 온도와 시간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바른 종자 소독을 위해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며, 농가에서는 볍씨소독 요령을 준수하여 발아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경제일반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새만금에 반도체 국가산단 이전하면 모든 행정절차 원점 회귀…...
프레스뉴스 / 26.01.22

의료
에이스병원–경기도 옥외광고협회, 업무협약(MOU) 체결
류현주 / 26.01.22

사회
진안군, 2026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신규 선정자 교육 실시
프레스뉴스 / 26.01.22

경제일반
고용노동부, 협업을 통한 맞춤형 고용서비스 강화 '고양 고용복지플러스센터 ...
프레스뉴스 / 26.01.22

경제일반
지역 건설업계 한자리에…전북건설단체연합회 신년인사회 열려
프레스뉴스 / 26.01.22

정치일반
이재명 대통령 "대한민국 국민 가해하면 '패가망신' 확실히...
프레스뉴스 / 26.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