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타임 통신)순정우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일 건국대학교에서 ‘스포츠과학화융합연구사업 성과공유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스포츠 과학 핵심원천기술을 개발하고 동계스포츠 종목의 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스포츠과학화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워크숍은 본 사업에 따라 시행 중인 ‘스포츠과학화융합연구사업’의 그간의 연구성과 및 평창동계올림픽에 적용했던 스키점프 공기저항 및 양력 실험 시스템 등 성과물에 대한 공개·공유를 목적으로 단계평가 및 연차점검을 실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그간 소수의 전문가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단계평가 및 연차점검에서 벗어나, 과학기술 연구진, 스포츠 현장 전문가 및 일반 국민들에게도 성과내용을 공개ㆍ공유함으로써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스포츠 과학화 산업 육성에 필요한 연구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성과로는 스키점프 선수들의 최적의 활강ㆍ도약ㆍ활공 자세 도출을 위한 ‘풍동/필드테스트 시스템*’ 구축, 선수들의 신체특징과 기호를 반영한 ‘점프스키’, 마찰력이 저감된 ‘스키왁스’와 다양한 스포츠 환경의 정밀 제어가 가능한 ‘환경제어 챔버’, 초경량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이 결합된 ‘플라잉 디스크’ 등이 개발되었으며 이들 우수 성과물에 대한 전시ㆍ시연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순정우 다른기사보기
댓글 0

경제일반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새만금에 반도체 국가산단 이전하면 모든 행정절차 원점 회귀…...
프레스뉴스 / 26.01.22

의료
에이스병원–경기도 옥외광고협회, 업무협약(MOU) 체결
류현주 / 26.01.22

경제일반
지역 건설업계 한자리에…전북건설단체연합회 신년인사회 열려
프레스뉴스 / 26.01.22

정치일반
이재명 대통령 "대한민국 국민 가해하면 '패가망신' 확실히...
프레스뉴스 / 26.01.22

사회
진안군, 2026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신규 선정자 교육 실시
프레스뉴스 / 26.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