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승강기 안전관리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안전 관련 법정교육을 받을 수 있다.[사진=행정안전부] |
앞으로는 승강기 안전관리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안전 관련 법정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3일 행정안전부는 승강기 안전관리자 교육을 다양한 방법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승강기 기술 인력 자격의 학력 요건 인정범위를 확대하는 '승강기시설 안전 관리법 시행규칙'을 4일 개정·공포한다고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모든 승강기 관리 주체는 승강기 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하며 현재 전국적으로 약 20만 명이 승강기 안전관리자로 선임되어 있다.
승강기 안전관리자는 3년마다 4시간의 승강기 관리에 관한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
이번 시행규칙이 시행되면 승강기 안전관리자는 인터넷 원격 교육을 통해 법정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법정 교육을 받기 위해 광역시도의 교육장으로 원거리 출장을 가야 했던 중소도시 안전관리자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다만 인터넷 원격 교육이 형식적으로 실시되는 것을 막기 위해 10분 간격으로 나오는 문제를 풀어야만 다음 단계의 교육이 진행되며 종합 평가에서 기준 점수 이상을 얻어야 한다.
아울러 앞으로는 취업과 관련한 학력·학벌 차별 관행을 없애기 위해 독학사나 학점 인정 제도를 통해 학위를 취득한 사람도 승강기 기술자로 인정된다.
지금까지는 승강기 제조업 등 승강기 관련 사업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정규대학 학위 요건을 갖춘 승강기 기술인력을 보유해야 했다.
김석진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국민 불편을 초래하는 규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혁신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민이 승강기를 더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승강기 제조업자의 사후 관리 의무를 강화하고 안전 인증과 안전 검사 등을 통해 승강기 안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프레스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윤선영 다른기사보기
댓글 0
사회
[오늘 날씨] 찬바람에 아침 기온 '뚝'…강원 산지 첫눈
강보선 / 25.10.20
스포츠
[제네시스 챔피언십] '제네시스 챔피언십' 개막 D-4... KPG...
프레스뉴스 / 25.10.19
스포츠
[더채리티클래식 2025] FR. 우승자 최승빈 인터뷰
프레스뉴스 / 25.10.19
문화
지역과 상생하는 ‘빵의 도시 천안’…대한민국 대표 빵 축제로 도약
프레스뉴스 / 25.10.19
사회
제주도, 산불 제로화 총력…가을철 산불조심기간 비상근무 돌입
프레스뉴스 / 25.10.19
문화
제주 낭만가객의 10번째 무한도전 '시간의 경계에서' 개최
프레스뉴스 / 25.10.19
문화
제20회 순창장류축제, 20년의 전통 이어 성황리에 막 내려
프레스뉴스 / 25.10.19